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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기획 뜻 파악과 생각정리 방법

by 빅스토어4랑 2024.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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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과 생각정리

기획과 계획은 니즈와 원츠 처럼 알듯 모를듯 맨날 헷갈려요

 

기획?

기획 = 생각정리 

기획 =설계도

 

기획은 바라고 원하는 생각을 정리하는 활동이며,큰 그림이다.

육하원칙에서는 What에 해당한다.

 

기획의 핵심은 문제해결이다.

기획을 하면서 문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것이 진짜 문제다.

문제를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기획의 방향성이 무너진다.

 

 

계획?

세부적인 그림

계획은 How

 

 

4가지 문서의 개념

기획서: 무엇을 할 것인가 (ex 건축설계도)

계획서: 어떻게 할 것인가?( ex 건축일정표)

제안서: 무엇을 제안하는가? (ex 모델하우스)

보고서: 현재 진척상황은? (ex 현황판)

 

 

기획서에 들어갈 필수항목

(1)제목        기획서의 제목은 무엇인가?

(2)핵심 내용 한마디로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 '무엇'

(3)기획배경  기획을 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4)목적        기획을 통해서 무엇을 얻기를 바라는가?

(5)목표        얻고자 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6)비용        예산은 명확하게 얼마인가?

(7)기대효과  기획의 효과와 이익은 무엇인가?--- '왜'

(8)실행계획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어떻게'

 

 

잡스의 발명품이 위대한 이유는 사람들이 필요했던 것과 원했던 것을 예측하여 제품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좋은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니즈와 원츠를 파악해야 한다.

 

 

니즈(Need) : 현재의 필요성, 현재 상황과 필요성을 인식    (필요한것 => 마실것)

원츠(Want) : 미래의 잠재성, 미래 상황을 예측하여 잠재성을 파악 (원하는것 => 속이 뻥 뚤리는 사이다)

 

 

생각정리스킬

1.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를 발상할 때

(자유롭게 토론하는 과정에서 나온 대량의 아이디어중에서 질적으로 우수한 아이디어를 찾는 회의기법)

-브레인스토핑 4대 원칙

(1)자유로운 분위기를 유지 :

(2)질보다는 양이 중요 :아이디어의 bad/good 판단하지 않는다

(3)비판하지 않는다 :"그러나"는 없고 "그리고"만 있다 

(4)결합과 개선 새로운 아이디어 :

수많은 생각을 나열->관련 키워드결합,개선->새로운 아이디어

(결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온다)

-브레인스토밍 정리방법

(1)마인드맵 그리기 :방사형 구조로 생각을 정리해가며 꼬리를 물고 확장시켜 나간다. 마인드맵과 비슷하게 그리되 규칙에 연연하지 말고 연상기법을 활용해 자유롭게 내용을 확장해 나간다

(2)포스트잇 붙이기 :포스트잇은 탈부착이 되는 장점이 있어 내용 편집에 있어 유용한 도구다

(3)마인드맵+포스트잇 :구심점을 그려놓고 가지를 그리되 내용은 포스트잇으로 붙이는 방법이다. 포스트잇에 핵심 키워드를적은 뒤 마인드맵 가지 위에 열매처럼 붙인다.

(4)디지털 마인드맵 :진행자가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 사용하면 다양한 아이디어를 손쉽게 정리할 수 있다

 

2.브레인라이팅

-말로 아닌 글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 (침묵의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나왔으며 조용히 생각하되 함께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이다

 

 

3.퀘스천맵

-질문의 지도라는 뜻으로 육하원칙에 입각해서 생각을 확장/정리하는 방법.

-생각은 질문을 통해서 열리며 반대로 질문을 한만큼 생각을 할 수 있다

질문의 5가지 힘

1)두뇌활성화,

2)창의성과 상상력의 원천,

3)원하는 답을 얻음,

4)다양한 각도에서 생각,

5)생각을 확장/정리

 

질문의 공식

1)질문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은?

- 질문이 만들어지는 패턴을 발견하는 데서부터 질문의 기본공식은 주어 + '육하원칙' + 동사 이다

- 100개 이상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주어 + 동사 + '육하원칙' 을 사용해야 한다 (동사에 따라 육하원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기 때문)

- 단순 계산상으로 주어에 따른 동사 10개를 만들면 육하원칙에 따라 순식간에 60개를 만들 수 있다

 

2)창의적인 질문을 하는 방법

- 다르게 생각(질문)해야 한다. 주어 + 주어 + 동사 + 육하원칙 (하나의 주어는 다른 주어와 전혀 다른 성질이다)

- 엉뚱한 질문을 많이 던져야 한다. 주어를 하나 더 붙이면 생각을 뒤엎는 창의적인 질문들이 파생되어 나온다

ex) 마우스는 어디에서 구하는가? -> 마우스로 수박을 먹을 수 있을까? -> 코끼리는 수박을 먹으며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을까?질문이 다소 이상해보이지만 이런 엉뚱한 생각(질문)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핸드폰으로 왜 전화만 하는거지?" -> 핸드폰(주어)+영상(주어)+인터넷(주어)+음악(주어)+게임(주어) 합쳐서 질문 (다르게 질문)-> 아이폰의 탄생

- 공식없이도 질문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은?

생각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사랑 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만큼 생각하게 된다)사랑 또는 관심을 갖게 되면 그만큼 질문이 나올 것이고, 답이 궁금하면 질문을 하게 되어 있다.

 

4.만다라트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도구이며, 가로/세로 9칸씩 모두 81칸의 사각형을 그리는데 시작한다

완성되면 모든 내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중심토픽/주요토픽/하위토픽을 적는 칸으로 분류되어 있어

내용을 기입하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논리체계가 생기며 세부적인 내용을 적는 과정에서 생각이 구체화 된다.

 

사용방법

맨 가운데 사각형에 주제를 적고 둘러싼 8칸에는 주제에 대한 핵심 키워드를 써본다.

그리고 8개의 핵심 키워드를 그 주변으로 확장해 그것을 둘러싼 각각의 8칸에 핵심 키워드에 대한 세부 실천내용을 나열한다.

 

(1)중심토픽

해결해야 할 핵심 문제 및 목표를 제목으로 적는다

 

(2)주요토픽

세부내용을 적는다. 5년 안에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8개의 칸에 하나씩 채워 나간다

(3)하위토픽

실천방안 또는 세부 아이디어를 적는다.(구체적일수록 좋다)

5.마인드맵

"모든 사물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레오나르도 다빈치

 

인간의 두뇌는 생각의 흐름이 중심에서 사방으로 발산되어 퍼져 나오거나, 반대로 사방에서 중심으로 흘러가는 방사구조 형태를 지닌다. 마인드맵은 이러한 인간 두뇌의 자연현상인 방사사고를 표현한것이다.

 

마인드맵 표현의 장점

기존의 직선적 사고, 전형적 노트방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중심과 핵심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전체상 구조를 볼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마인드맵을 그리는 방법

(1)준비    : 자신의 아이디어, 흰색 종이, 3색 볼펜

(2)시작    : 종이방향을 세로가 아닌 가로로 놓는다(중심에서 바깥으로 뻗어가기 위해)

(3)그리기 : 중심토픽부터 꼬리에 꼬리를 물고 가지를 쳐간다. 가지는 시계방향으로 그리고, 가지의 굵기는 중심과 가까울 수록 선을 굵게, 멀어질수록 얉게 그린다. 3색펜을 가지고 있으면 가지마다 색상을 구분할 수 있어 좋다.

                 

중심토픽: 맵의 주제가 되는 생각. 핵심이미지나 핵심 단어를 쓴다 ex) 자기소개

주요토픽: 중심토픽을 분류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   ex) 좋아하는 음악, 특기, 취미

하위토픽: 주요토픽에 대한 세부내용. 꼬리를 물고 관련 키워드나 이미지를 계속 그려나간다 ex) 가수-노래제목 , 기타-연주, ...

 

 

6.3로직 트리

어떤 주제든 3가지로 요약하고 정리하는 것

 

숫자 3의 의미

오래전부터 우리의 생활 속에 '완전한 숫자'로 자리잡고 있다

(세 살 버릇~, 서당 개 3년, 삼위일체, 삼존불, 삼각형, 심리학-3의법칙)

※3의 법칙: 세상에 의미 있는 변화는 '나'와 '나의 뜻을 같이하는 두사람'만 있다면 상황을 반전시킬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서론/본론/결론을 활용하여 논리를 구성하는 등, 3이라는 숫자는 스피치나, 연설,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갖고 있다.

 

3가지로 요점을 정리하면 상대방에게 논리적으로 생각을 전달할 수 있고, 그 내용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된다

 

3의 법칙

첫째 완성의 의미 :만물에는 3가지로 완성된것이 무수히 많다 . 시간/공간/물질, 뿌리/줄기/잎, 고체/액체/기체

둘째 임팩트 :유명한 연설가들은 3의 법칙을 즐겨 사용한다. 국민의,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셋째 안정적,기억에 유리 :내용을 설명할 때 2가지 근거는 빈약, 5가지는 복잡.

 

3의 로직트리 사용법

복잡한 일이 생기면 더 많은 생각을 하기보단 단순하게 생각하는것이 효과적이다

3의 로직트리는 What tree, Why tree, How tree 가지가 있다.

What -> Why -> How 순서대로 생각을 정리한다면 문제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문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 뒤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의로직트리

 

 

한 페이지 기획서 작성법

브레인스토밍이나 퀘스천맵으로 발상된 아이디어는 기획서를 통해 정리된다.

한페이지 기획서는 읽고 알아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보는 즉시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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